기후동행카드 신청부터 사용법까지 A to Z

서울, 경기, 인천 에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기후동행카드‘가 1월 27일 출시 예정입니다. 전국 최초로 교통 혁신을 위한 정기권으로 시행되는 제도로 카드 한장으로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출시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image 125

기후 동행 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사업기간: 2024년 1월 27일(토) ~ 6월 30일(일)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기후 동행 카드 이용범위

서울시는 서울 지역 내 1호선 일부 구간,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등 코레일 운영 구간에서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되지 않으면 시민들이 ‘기후동행카드’ 사용에 혼란과 불편함이 있을 수 있어 코레일 의견을 받아들여 2024년 1월 27일부터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시작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업 시작과 함께 서울 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에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며, 다만, 신분당선은 요금체계가 기존의 지하철 노선과는 다르기 때문에 서울구간 내라도 이용이 제한이 있습니다.

버스는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모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준공영제 시행으로 이미 안정적인 통합 운영을 하고 있어, 교통 소외지역과 사각지대 지역에서 이용이 많은 마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경기·인천 등 타 시·도 면허버스와 요금체계가 상이한 광역버스와 심야버스는 포함되지 않으니 미리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시기 24.01.27
서비스 범위

서울시역 내 지하철
서울시 면허시내-마을버스
따릉이

지하철 세부노선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2호선) 전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남태령~당고개
(5호선) 방화~강일/마천
(6호선) 전구간
(7호선) 온수~장암
(8호선) 전구간
(9호선) 전구간
(우이신설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신내
(경의중앙선)수색~양원/서울역
(경춘선) 청량리/광운대~신내
(수인분당선) 청량리~ 복정

 

기후 동행 카드 가격

카드가격: 62,000원(따릉이 제외), 65,000원(따릉이 포함)

 – 개인에 따라 원하는 옵션으로 요금제 선택 가능

‘기후동행카드’는 개인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성향에 맞추어 다양한 옵션요금제 방식으로 구성 될 예정입니다. 

우선 시범사업 기간동안  따릉이 이용 유무에 맞춰 6만 2,000원권, 6만 5,000원권 2종으로 나눠 출시됩니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은 지하철과 버스를 주로 이용할 경우 더욱 저렴하게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6만원 초반대 요금제를 추가 출시했고,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거나 봄·가을 등 계절 변화에 따라 자전거 이용을 원할 경우 3,000원만 추가하면 저렴하게 무제한 이용이 가능토록 구성 하였습니다.

따릉이의 경우 1시간 일일권 1천원·7일 정기권 3천원으로 기존에도 매우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기후동행카드를사용하게되면 사용자가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질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과 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있으므로 시민들이 개인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 요금제 개발을 지속할 계획 입니다.

image 121

기후 동행 카드 종류

카드종류: 모바일카드(안드로이드 휴대전화), 실물카드(iOS 기반 휴대전화, 디지털 약자)

2024년 1월 27일 시행 5일 전인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 다운로드와 실물카드 판매 서비스를 본격 시작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스마트폰에서 ‘모바일티머니’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월 이용요금을 계좌이체하고 5일 이내 사용일을 지정한 후 이용

현재는 iOS기반 스마트폰은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지 않아 ‘실물카드’를 이용 해야 함

서울시는 시범기간 내 신용카드로 ‘모바일카드’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하고, 7월 본 사업에는 대다수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후불 교통카드에 ‘기후동행카드’를 탑재를 검토하는 등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image 122

기후 동행 카드구매 및 충전

2024.1.23.(화)부터 구매 및 충전 가능
카드 충전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개시일 선택 가능(1.23. 충전 시 1.27.부터 사용가능)
실물카드 판매처: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과 역사 인근 편의점
편의점 판매처 목록 및 위치는 1월 초 서울시 홈페이지에 별도 게시 예정

image 123


기후 동행 카드 사용방법

: 사용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 가능

image 124

 

기후 동행 카드 환불

사용기간 만료 전(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가능
(환불액 : 카드충전금 – 대중교통 실 사용액 – 수수료 500원)

기후동행카드를 선호하는 수도권 주민 편익 위해 지속 확대 추진

서울시는 수도권에서 서울까지 장거리 출퇴근 주민들은 교통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선호가 높아 시범기간 중에도 기후동행카드 참가를 희망하는 자치단체와는 적극 협의하여 이용범위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How useful was this post?

Click on a star to rate it!

Average rating 0 / 5. Vote count: 0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